부동산 / / 2022. 11. 23. 07:45

수요와 공급

반응형

 

 

 

수요와 공급

수요와 공급은 경제학에서 개별 상품 판매자와 구매자의 시장 관계를 나타낸다. 수요와 공급 모형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재화의 양과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을 결정하고 예측한다. 수요와 공급의 개념 및 모델은 시장에서 구매자와 소비자에 대한 미시경제적 분석에 필수적이다. 거시경제학에서도 수요와 공급 모형을 응용해 총수요-총공급 모형을 활용한다.

 

 

목차

수요

수요량

수요곡선

수요법칙

 

 

수요

수요는 경제주체들이 어떤 재화를 일정한 시간 간격 안에 얼마나 많이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를 나타낸 관계를 마 라거나 구입할 능력이 뒷받침된 상황에서 그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 혹은 계획을 말한다. 즉, 수요란 소비자가 일정 기간 동안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수요는 원칙적으로 일정 기간을 전제로 하여 측정하는 유량 개념이다. 경제변수에는 일정 기간을 전제로 하여야 측정이 가능한 유량 변수와 일정 시점을 전제로 하여야 측정이 가능한 저량변수 있다. 수요는 원칙적으로 유량으로 측정하며 예외적으로 저량수요라는 개념을 사용하기도 한다. 유량변수는 일정 기간을 명시해야 측정할 수 있는 변수이며 수요와 공급, 소득, 신규 주택 공급량, 주택거래량, 임대료 수입, 수출과 수입, 투자, 국민총생산 등이 유량변수이다.

수요는 이미 구매한 것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크기를 측정한다. 그것은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작용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는 경우 이미 구매한 것은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구매하고자 하는 크기가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미 계약을 써버린 사람은 계약에 영향을 미칠 수 없기 때문이다.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팔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내려간다.

수요는 구매하고자 하는 의사뿐만 아니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유효수요이어야 한다. 구매하고자 하는 의사만 있을 뿐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수요를 잠재수요라고 하는데 이는 수요에 포함되지 않는다.

 

 

 

수요량

수요의 크기를 수량으로 표시한 것을 수요량이라 한다. 즉, 수요량이란 일정한 가격 수준에서 구매력이 있는 구매자가 일정 기간 동안 구매하고자 하는 최대수량의 크기를 말한다. 수요 결정요인이란 수요량이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말한다. 개별 가계의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수요 결정요인에는 당해 재화의 가격이나 소득, 가족 수, 기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당해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은 감소하고, 당해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은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량은 증가하고 소득이 감소하면 수요량은 감소한다. 이와 같은 성격을 갖는 재화를 우등재라 한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소득이 증가하는데 오히려 수요량이 감소하고 소득이 감소하는 경우 수요량이 증가하는 재화를 열등재라 한다. 어떤 재화의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그 재화의 가격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그 재화와 관련되어 있는 다른 재화의 가격도 그 재화의 수요량에 영향을 미친다. 대체재는 당해 재화와 대체•경쟁 관계에 있으므로 대체재의 가격 하락은 대체재 수요량을 증가시키고 당해 재화의 수요량을 감소시킨다. 보완재는 경제학에서, 어떠한 재화의 수요가 늘어날 때 함께 수요가 늘어나는 재화를 말한다. 보완재는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므로 함께 소비되는 것이 효용을 증가시킨다. 예컨대 커피와 설탕, 복사기와 잉크 등의 관계가 그러하다. 따라서 설탕 수요를 관찰하는 경우, 커피 가격 하락은 커피 수요량을 증가시켜 설탕 수요량을 증가시킨다. 어떤 지역으로의 유입인구 증가는 그 지역에 대한 부동산 수요를 증가시킨다. 개별 가구의 입장에서는 가족 수가 늘어날수록 수요는 증가한다. 수요자가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예상한다면 가격이 상승하기 전에 구매하고자 할 것이므로 현재 수요는 증가한다. 이것은 당해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수요량이 감소하는 것과 혼동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떤 재화에 대한 수요자의 기호나 다른 요인도 수요량의 영향을 미치는 수요 결정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부동산의 경우 이자율이 부동산의 수요 결정요인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자율은 공급 결정요인이다. 그러나 부동산의 경우 이자율은 공급 결정요인임과 동시에 수요 결정요인이기도 하다.

 

 

수요곡선

경제학에서 수요곡선은 특정한 부품의 가격과 해당 가격으로 수요가 발생하는 물품의 양 사이의 관계를 기술한 그래프이다. 수요 함수는 수요량의 결정요인이 작용하는 형태와의 관계를 나타내는데 수요 결정요인과 수요량과의 함수관계를 수요 함수라고 한다. 이러한 수요 함수를 시각적으로 보다 분명하게 나타나기 위해 수요곡선이라는 그래프를 도입하는데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서는 변수를 두 가지만 선택해야 한다. 우리가 관찰하려는 수요량을 하나의 변수로 반드시 선택해야 하고, 수요량의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 가장 중요한 당해 재화의 가격을 또 하나의 변수로 선택하여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 수요곡선이다. 수요곡선이란 다른 수요 결정요인은 일정하다는 전제 하에 당일 재화의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즉, 수요곡선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그 재화의 가격 수준에 따라 수요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수량이다. 따라서 소득이나 관련재 가격 등의 변화에 따라 변화는 수요량의 변화는 동일한 수요곡선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 수요곡선은 일반적으로 우하향하는 형태를 갖는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수평선 또는 수직선으로 나타나거나 우상향의 형태를 띠기도 한다.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수요량이 증가하므로 수요량은 가격에 대한 감소함수이다. 개별 수요곡선은 다른 조건이 일정한 경우 개별 수요자들이 각각의 가격 수준에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수량을 나타내는 곡선이다. 시장 수요곡은 개별수요곡선을 수평 방향으로 합하여 구한 시장 전체의 수요를 나타내는 수요곡선이다. 시장 수요곡선은 개별 수요곡선보다 완만한 것이 일반적이다.

 

 

수요법칙

수요법칙이란 어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그 수요량은 증가하고,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한다는 것으로서 가격과 수요량의 반비례관계를 말한다. 가격효과란 가격이 상승 또는 하락하여 변하는 수요량이 크기를 말한다. 이는 소득효과대체효과의 합으로 나타난다. 소득효과는 일반적으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소비자의 실질 소득이 증가하여 수요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말한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에는 실질소득이 감소하여 수요량이 감소하게 된다. 소득효과는 실질소득 변화 효과라 할 수 있다. 대체효과는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상대적으로 더 비싼 다른 재화의 수요량을 감소시키고 가격이 하락한 재화로 대체하여 수요하는 효과를 말한다. 대체효과는 상대가격 변화 효과라 할 수 있다. 결국, 어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소비자의 실질 소득이 증가하여 다른 재화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비싸지므로 가격이 하락한 재화로 대체하는 효과로 인해 그 제아의 수요량이 증가한다 가격이 상승하면 그 반대 효과가 나타나서 수요량이 감소한다.

 

반응형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급량 변화와 공급 변화, 공급곡선  (0) 2022.11.26
수요량 변화와 수요 변화  (0) 2022.11.24
부동산이란?  (0) 2022.11.22
부동산거래질서교란행위  (0) 2022.11.21
업무위탁, 포상금, 수수료  (0) 2022.11.19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