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 2022. 11. 24. 07:50

수요량 변화와 수요 변화

반응형

 

 

수요량 변화와 수요 변화

수요량의 변화는 소비자가 가격이 변화함에 따라 구입하고자 하는 의도의 양이 달라지는 경우를 말한다. 수요결정요인이 변화하면 수요량이 변화한다. 수요 결정 요인 중에서도 그 재화의 가격이 변하는 경우, 동일한 수요곡선 상에서 점의 변화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수요량의 변화 라고 한다. 즉, 제품 가격이 상승해서 구입할 의도가 줄어드는 경우를 수요량의 감소라 표현하며 제품 가격이 하락하여 구입할 의도가 늘어나는 경우를 수요량의 증가라 한다. 수요량 증가는 동일한 수요곡선 상에서 우하향으로 이동하고 수요량 감소는 동일한 수요곡선 상에서 좌상향으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임대료가 평당 12만원일 때 수요량이 12평이었으나 임대료가 10만원일 때 수요량이 20평으로 증가하면 동일 수요곡선 상에서 특정한 점은 우하방으로 이동한다.

 

 

 

 

수요 변화

수요 변화는 문자 그대로 수요 자체가 변하는 것을 말한다. 수요 변화는 곡선 자체를 상하로 이동시킨다. 특정 지역의 소득이나 인구 등이 늘어나면 부동산 수요가 증가한다. 이 경우 좌표 상에서는 수요곡선이 우상방으로 이동한다. 수요 결정요인 중 그 재화의 가격 이외의 요인 변화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를 수요 변화라 한다. 수요 변화는 수요곡선 자체의 이동으로 표시된다. 즉, 가격 이외의 요인이 변하면 새로이 변환 상태의 수요곡선을 그려서 나타낸다. 가격 이회의 요인이 변하여 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는 것이 수요 증가이며 가격 이외의 요인이 변하여 수요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하는 것이 수요 감소이다. 실질 소득이 증가할 때 그 수요량도 증가하는 재화를 우등재라고 하는데 우등재의 경우 소득이 증가하며 수요가 증가하므로 수요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소득이 감소하며 수요가 감소하므로 수요 곡선의 좌측으로 이동한다. 실질 소득이 증가하는 경우는 재화 가격이 불변인 채 가계의 명목 소득이 증가하는 경우와 명목 소득은 불변인 채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여 실질 소득이 증가하는 경우이다.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 또는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재화를 열등재라고 하는데 열등재의 경우 소득이 증가하며 수요가 감소하므로 수요 곡선은 좌측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소득이 감소하면 수요가 증가하므로 수요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한다. 대체재는 서로 비슷한 효용을 얻을 수 있어 대체가 가능한 재화이다. 어떤 재화와 용도가 비슷하고 동일한 효과나 효용을 얻을 수 있어 대체가 가능한 재화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대체 관계에 있는 두 재화는 하나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하나는 감소한다. 예를 들어 소고기와 돼지고기, 버터와 마가린 대체재 관계이다. 한 재화의 가격 상승으로 수요가 줄면 대체제의 수요는 증가한다. 대체 관계에 있는 두 재화 중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이 감소하면서 다른 재화의 수요량이 증가한다. 그리고 어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이 증가하면서 대체 관계에 있는 다른 재화의 수요량이 감소한다. 따라서 대체재 가격 상승은 관찰 대상 재화의 수요를 증가시켜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킨다. 주의할 것은 대체재 수요 증가는 관찰 대상 재화 수요를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즉, 대체재 수요 변화 방향과 관철 대상 수요 변화방향은 반비례한다는 것이다.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할 때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고,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할 때 바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면 두 재화는 서로 보완재다. 보안 관계에 있는 두 재화 중 한 재화의 가격 변화 방향과 다른 재화의 수요량 변화 방향이 반비례한다. 보완재 관계에 있는 두 재화는 따로 소비할 때보다 함께 소비할 때 효용이 증가한다. 자동차-휘발유, 휴대전화-충전기, 테니스공-테니스 라켓 등이 보완재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보완 관계에 있는 두 재화 중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은 감소하며 다른 재화의 수요량도 감소한다. 그리고 보완 관계에 있는 두 재화 중 어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이 증가하며 다른 재화의 수요량도 증가한다. 보완재 가격 하락은 관찰 대상 재화의 수요를 증가시켜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킨다. 주의할 것은 보완재 수요감소는 관찰 대상 재화 수요를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즉, 보완재 수요 변화 방향과 관찰 대상 재화 수요 변화 방향은 비례한다는 것이다. 수요자가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예상하는 경우 수요가 증가하여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킨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 예상하는 경우 수요가 감소하여 수요 곡선을 좌측으로 이동시킨다. 이자율이 하락하면 주택 구입비용이 감소하므로 자가 수요나 임차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또 인구가 증가하거나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부동산 수요

부동산은 그 구매 절차에 있어서 일반 재화와는 다른 특수한 방법이 쓰인다. 부동산은 일반 재화에 비하여 가격 비중이 크므로 구매자금을 축적하는 데 오랜 시간이 요구되고 일반 재화에 비하여 부동산 수요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는 전문 지식을 요구한다. 최종재에 대한 직접적인 수요의 결과로 생겨나는 간접적인 수요를 파생수요라고 한다. 즉, 파생수요는 생산요소에 대한 수요를 말한다. 파생수요는 생산요소 또는 중간재에 대한 수요를 말한다. 생산요소수요의 특징은 그 생산요소로 생산되는 생산물에 대한 수요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즉, 생산요소수요는 생산물에 대한 수요에서 파생되어 나오는 것이다. 토지의 경우 파생수요의 성격이 강하며 주택의 경우 본원수요의 성격이 가능하다. 본원수요는 다른 말로 직접수요라고 하는데 최종 소비재에 대한 수요이다. 예를 들어 일반 가정집에서 구매하는 밀가루는 본원수요의 해당한다. 신규수요는 무주택자가 주택을 구매하는 등 부동산에 대한 구매력이 생겨 새로이 부동산을 소유하고자 하는 수요를 말한다. 교체수요는 기존의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처분하여 다른 부동산으로 교체하는 수요를 말한다. 개축수요는 주택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다시 새로운 주택을 건축하려는 수요를 말한다. 재축수요는 화재, 홍수, 지진 등 천재지변에 의해 기존의 주택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다시 새로운 주택을 건축하려는 수요이다. 자가수요는 부동산의 매수인으로서 부동산을 소유하고자 하는 수요를 말한다. 임차수요는 부동산의 임차인으로서 부동산을 임차 하고자 하는 수요를 말한다. 단독수요는 하나의 부동산을 1인이 단독으로 소유하는 수요를 말한다. 지분수요는 하나의 부동산을 여러 명이 공동으로 소유하는 수요를 말한다. 유효수요는 구매 의사와 지불 능력이 모두 있는 수요를 말한다. 잠재적수요는 구매 의사는 있으나 집을 능력을 갖추지 못한 예비수요를 말한다. 부동산의 경우 자금의 유용성 여부에 따라 잠재적수요가 유효수요로 전환될 수 있다. 실수요는 실제 필요에 의해 구매하는 수요로서 유효수요에 해당한다. 가수요는 실제 필요에 의해 구매하는 수요가 아니라 가격 상승에 대비하여 구매하는 수요 또는 시세차익을 얻고자 하는 수요로서 유효수요에 해당한다.

 

 

 

 

 

 

 

 

 

 

 

 

 

 

 

 

 

 

 

 

 

 

 

 

 

 

 

 

 

 

 

 

 

 

 

 

 

 

반응형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규제지역 해제의 효과?  (0) 2023.01.16
공급량 변화와 공급 변화, 공급곡선  (0) 2022.11.26
수요와 공급  (0) 2022.11.23
부동산이란?  (0) 2022.11.22
부동산거래질서교란행위  (0) 2022.11.21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